본문 바로가기

서 랍/차량관리

레조정비 TIP

[출처] http://cafe.daum.net/rezzoclub/7zkL/224


자동차쪽 일하는 공업사 소속.. 정비도 좀 알고.. 중고차 일도 좀 아는 사람입니다..

등업 기념.. 천기 누설을 좀 해드릴까 합니다..

레조 잘사거나 잘타는 법.. 차종별로 장단점이 있는데 알아두시면 좋거나 알면 도움이 되는 팁들 몇가지 정리 해드립니다..

저는 공업사에서 레조로 대차 내보내거나.. 업무용(넓은 적재함으로 인해서..)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레조 정비 팁


[엔진]

1. 레조 엔진 단점.. 헤드가 약해서 20만 정도 타면 헤드 교환 필수.. 오일을 좀 먹거나.. 냉각수와 오일이 혼합되는 경우 있음..

2. 20만쯤 되면 타이밍 작업시.. 재생 헤드(12만원 내외), 헤드가스켓까지 작업해주시면.. 문안하게 40만까지 탑니다..

3. 재생 헤드는 가이드고무작업까지 되어 있으므로.. 물과 오일이 섞이는 부분이 발생하기전에 작업해주면 됩니다..

4. 보링에 대한 오해.. 헤드 포팅..메달링과 링구갈이를 이유없이 하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은 필요 없는 부분입니다..

5. 대우 정품 보쉬 점화 플러그 개당 3천원 5만 단위로 교환 해주시면 좀 도움이 많이됩니다..


[기화기]

1. 엔진룸이.. 엔진, 믹서기, 기화기 부분으로 나뉩니다 크게.. 주로 이 세가지가 문제인데..

2. 믹서기와 기화기가 문제되는 경우가 많은데..

3. 기화기는 정품으로 꼭쓰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4. 재생은 가스 누유 부분만 재처리해서.. 다시 재판매하는데... 이런 경우 솔레노이드밸브가 좀 문제가 됩니다..

5. 가스 누유없는 정품 중고가 재생 기화기보다 좋습니다..

6. 기화기는 정품 필수 입니다..

7. 믹서기는 필터 교체 후 바라시만 하면 쓰는데 문제 없습니다..


[하체]

1. 전륜.. 엔도, 활대링크, 활대고무, 쇼바 마운트 약하고.. 후륜.. 쇼바, 쇼바 마운트, 너클 등 문제가 됩니다..

2. 엔도 개당 1만4천원, 활대 개당 1만원, 활대부싱 2천원... 전륜 잡소리는 이 세가지를 앗세이로 교환 해야 잡힙니다..

3. 쇼바작업시 유의사항.. 제조는 마운트도 약해서 쇼바 교환시.. 마운트도 필수로 교환 해줘야 합니다..

4. 레조 하체 좋은 차 드문데.. 멀 정확히 교체해야 만족스러운지는 하나씩 점검해보면 알겠지만..

주로 마운트, 엔도 전륜 활대 부싱문제가 많더군요.. 큰돈 안들이고 고치는 부분으로 만족스럽게 타세요..


[정품과 재생품 사용 팁]

1. 정품과 비품은 같은 납품 루트이나 GM 대우 홀로그램이 있냐 없냐 차이인데.. 사실상 내구성과 기능 차이는 없습니다..

2. 엔진.. 헤드 재생(가이드고무작업되어 잇음), 헤드가스켙 정품 사용 권장..

3. 하체.. 엔도, 활대링크, 활대부싱.. 정품 사용.. 로아다이 재생(3만5천원), 쇼바 재생 개당 2만원, 쇼바 마운트 필히 정품 사용

4. 기화기.. 중고라도 정품 권장함..

5. 믹서기.. 중고 사용해도됨..

6. 점화플러그 배선은 정품 사용 권장..

7. 비후다는 재생서도 무방하나.. 정품 권장..


[휠관련]

1. 15인치 경량휠 사용에 연비 절감 도움 약간됨.. 연비가 안좋은 레조로선 추천할만함...

2. 205 / 60 / 15 타이어 중에 요즘 실리카 재질이 들어간 타이어 연비 도움 진짜 많이 됩니다..

3. 경량휠과 합께 3열 씨트 탈거가 연비와 승차감에 영향을 많이 주므로 권장할만함..

2000년식 레조도 엔진, 기화기, 하체만 정비된 상태로.. 180 우습게 나오는 어이 없는 차도 봤습니다..

저는 공업사에서 일보면서.. 정비책임자들과 이야기를 통해 얻은 점들을 공유코자 올려봅니다..

LPG는 배터리 성능이 차성능에 영향을 많이 주므로 언제나 배터리는 80짜리 사용을 권하며 왠만하면 새거쓰세요..

접지포인트 엔진 미션 차대 정도만 해줘도 오래된 레조들은 힘을 잘씁니다..



[중고차 구매팁]

레조 살때 제일 위험한 킬로수가 15만~18입니다..

엔진 헤드 문제,, 기화기 문제,, 하체 정비 시기,, 타이밍 교환주기등..

작업 유무 환인 후 사는 것도 중요합니다..

킬로수 15~18만 사이 살바엔 살짝 넘은 20만을 추천합니다..

위 사항들은 차를 타다보면 생기는 소모품 교환 주기인데..교환주기가 20만 킬로 정도 넘은 차들이 오히려.. 중고차로서 상태가 좋습니다..

중고차 일도 관여하고 있으니.. 신뢰성은 있을겁니다..

차를 싸게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매후 얼마가 들어갈 것이냐도 구매포인트중 하나지요..

엔진룸 열어봐서 검은때 찌든때가 기화기와 믹서에 많으면 미세 누유가 있는 것이므로 구매후 수리를 염두해주고 사세요..

엔진은 20만 넘으면 헤드 재생으로라도 교환 하셔야 된다고 봅니다.. 헤드 작업된 차량은 큰문제 없으니 구매 후에 재작업할 필요성은 없겟죠..

중고차 팔때 양심적인 딜러들은.. 주로.. 다른건 안해도 헤드교환정도는 해서 팔더군요,,

아마 엔진오일과 물이 섞여서 엔진이 맛가는 현상은 잡고 팔더군요,,

열대 중에 아마 7대는 이런 증상 약간식은 있지만.. 그냥 무시하고 타는 경우가 많더군요..

잘타던 차 파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부분이지만.. 레조는 아마 엔진과 기화기 믹서 세가지 문제에서 총체적으로 오는 출력 저하와 오작동 일겁니다..

하체도 한몫 하겠지만요 ^^ 현재 29만 레조 휜색 보유중인 순정최강 이었습니다..





'서 랍 > 차량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조 리어스피커 교체  (0) 2013.03.04
레조 에바크리너 작업  (0) 2013.03.04
레조 사이드립 장착방법  (0) 2013.02.26
레조 점화플러그 교환방법  (0) 2013.02.10
레조 에어클리너 교환방법  (0) 2013.02.10
레조 향균필터 교체  (1) 2013.02.10
레조 시동문제 점검  (2) 2013.02.07
배터리 점검  (0) 2013.01.06
대우정비소 레조 정비비용 리스트  (0) 2012.04.11
레조 주기점검표  (0) 2012.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