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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랍/차량관리

배터리 점검

[출처] http://www.rezzo.net/xe/index.php?mid=tech_data&document_srl=1236206


안녕하세요

강원 병기입니다

 

오늘부터 시간 나는데로 차량 예방정비 품목을 올리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베터리 점검방법 입니다

 

예방정비를 하는 목적은 장비의 수명 연장을 위해서 입니다 ^0^

 

베터리(Battery) 는 화학적 E(에너지)를 전기적 E(에너지)로 바꾸는 역활을 합니다

 

역할 : 기동시 전기부담,발전기(알터네이터 또는 제네레이터)고장시 대체 전원으로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차가 운행할수 있도록 엔진 구동 역할과 엔진 정지시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자동차는 베터리 없이는 운행이 불가하며 차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 베터리는 +(플러스), -(마이너스)가 있는데 상단에 보면 단자 기둥이 있습니다

    단자기둥의 재질은 납(Pb)로 되어 있습니다

    간혹가다가 단자기둥 주변에 부식(하얗게 일어나거나 푸르스름한 색깔)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부식이 전기흐름에 방해를 주기 때문에 제거를 해줘야 합니다

     20121219_161854.jpg

    단자 기둥이나 주변을 감싸고 있는 터미널단자에 푸르스름 한 색을 띄거나 하얗게 부식이 된게 있으면 사진상에 보이는 철솔

    등으로 깨끗이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20121219_162255.jpg

 부식된 부위가 다 제거가 되면 플러스,마이너스 단자기둥에 구리스(마찰되는 곳에 쓰이는 것)를 얇게 도포해 주시면 부식 되는것을

 방지할수가 있습니다

 

20121219_151052.jpg

 간혹가다가 베터리에 균열이 생겨서 주변이 전해액이이 흘러나올수도 있고 아니면 배나오는 것처럼 팽창해서 부풀러 있을수도 있습니다

 육안으로 검사를 해서 증상이 나타나면 베터리를 쓰지 마시고 신품으로 교환하시길 추천합니다

20121219_150723.jpg

베터리에 있는 충전창 점검방법 입니다

충전점검창에 사진상과 같이 녹색을 띄고 있으면 정상으로 보시면 됩니다

충전점검창 확인은 3가지로 분류됩니다

(정상,충전필요,교환필요)등으로 나뉘며 충전점검창이 녹색을 안띄고 하얀색을 띄고 있으면 베터리 수명이

다 되었기 때문에 신품으로 교환하시면 됩니다

 

20121219_151000.jpg

바로 위에 내용처럼 3가지 분류방법이 빨간색 사각형틀안에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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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으로 베터리 플러스,마이너스 단자 및 전선 조임 상태 확인입니다

 가끔가다가 단자기둥을 잡아주고 있는 터미널 너트가 이완이 되어서 유동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손으로 흔들어 봐서 제대로 꽉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20121219_151908.jpg

 보통 베터리에는 플러스, 마이너스 두개의 단자 기둥이 있다고 미리 설명을 드렸습니다

 사진상에서 보이는 단자기둥 캡(빨간색)에 쓰여져 있기 도 하며 아니면 베터리 상부 표면에 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표시가 지워지거나 잘 모를때 찾을수 있는 방법 입니다)

 플러스,마이너스를 제대로 알아야만 점프 할때 선을 거꾸로 연결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첫번째로 사진에 보이는 빨간색 원안에 단자기둥으로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터리 단자기둥 2개를 자세히 보면 플러스 단자기둥이 마이너스 단자기둥보다 조금더 큽니다

 이방법으로 플러스를 찾을수가 있습니다

20121219_151951.jpg

 마이너스 단자기둥이 플러스 단자기둥보다 작습니다

 작은게 마이너스 입니다

20121219_150821.jpg

 베터리 상부 표면에 플러스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이 베터리 플러스쪽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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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터리 상부 표면에 마이너스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이 베터리 마이너스쪽 입니다

 베터리 플러스,마이너스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정도만 아셔도 될듯합니다 ^0^

20121219_153656.jpg

베터리 전압이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하시죠

테스터기를 이용해서 베터리 전압(V)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통상 자동차용 베터리 전압(V:볼트로 표시)은 DC(직류)볼트로 측정을 합니다

가정에서 쓰는 220V는   AC(교류)볼트를 씁니다

테스터기 종류는 많습니다 디지털로 되어 있는것도 있고 아날로그 방식과 주머니형 포켓 테스터기가 있습니다

테스터기는 직류,교류,저항,통전 시험등 여러가지를 할수가 있습니다

사진상에 수직으로 되어 있는 것이 DC입니다 테스터기 별로 틀려서  DC라고 쓰여져 있는 것도 있습니다(이런게

있다는 것만 참고하세요)

테스터기를 DC위치에다 놓습니다 

20121219_150452.jpg

 테스트 봉 입니다 테스터기에 테스트봉을 연결을 한다음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테스트봉을 플러스 단자기둥에 갖다 대고

  검은색으로 되어 있는 테스트봉을 마이너스 쪽에 갖다대면 현재 전압(V)를 측정할수가 있습니다 

 양손으로 단자기둥에 갖다 대어도 상관 없으나 사진을 찍기 위해서 사진상과 같이 꼽아 놨습니다

20121219_150515.jpg

 시동걸기 전에 현재 베터리 전압이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 한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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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동걸은 후 베터리 전압이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을 한겁니다

 테스터기를 이용해서 베터리 상태(V)를 측정할 수가 있으며 전압이 낮게 나오면 시동이 안걸릴수가 있습니다

 노후되고 오래되었으면 신품으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20121219_161643.jpg

 어쩌다가 미등을 켜고 내렸다가 베터리 방전이 된 경우가 있을 겁니다

 특히 겨울철에 날씨가 추워지면 베터리 방전이 많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회사에다 긴급출동을 불르면 되지만 급할때는 점프하는 방법도 알아두시면 좋을듯 해서 올려봅니다

 베터리 방전시는 시동도 안걸리고 제네레다(알터네이터)는 겔겔겔 거리면서 스타트를 못쳐줍니다

 그렇다고 키를 계속 돌리고 있으면 그나마 있는 베터리 전압도 소진 시킬수 있기 때문에  여유가 되시면 E마트나 용품점에서

 점프선을 구매 하세요

 점프선에도 플러스 마이너스가 있습니다 사진상에 보이는 빨간색 선이 플러스 입니다

 예를 하나 들겠습니다

 상대편 차량이 방전이 되어 가지고 제차로 점프를 시켜줄려고 합니다

  이때는 제차량을 시동 건 상태에서 점프선 플러스를 단자기둥 플러스에 물려줍니다

 

  20121219_161654.jpg  

  사진상에 보이는 베터리를 방전이 된 차라고 하겠습니다

   점프선 플러스 쪽 남는 것을 방전이 된 상태편 차량 플러스에 위치 시켜 줍니다


20121219_161713.jpg

플러스를 연결 했으면 마이너스를 연결할 차례 입니다

마찬가지로 점프선 마이너스를 시동이 걸려있는 베터리 마이너스에 물려줍니다

20121219_161729.jpg

 시동이 걸려있는 차량에 마이너스 점프선을 물렸으면 나머지 한쪽을 방전이 된 차량 마이너스 단자기둥에 물려줍니다

  점프선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모두다 연결했으면 방전이 된 차량에 탑승을 해서 시동을 걸면 시동이 걸릴겁니다

  쓰는 방법에 대해서 긴급할때 쓰시면 요긴하게 쓸수가 있습니다

20121219_161738.jpg

 차량에 모두다 연결한 모습입니다

  여기서 주의점으로 방전된 차가 시동이 걸리면..............점프선을 아무거나 떼지 마세요

  점프선 떼는 방법도 순서가 있습니다

  먼저 마이너스 점프선을 떼고 다음으로 플러스 점프선을 꼭 떼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게 베터리 입니다

  제가 올린것은 말 그대로 진짜 간단하면서도 실생활에 요긴하게 쓰일수 있는 것만 기초로만 올린겁니다

 

 

  제 자료 보시고 베터리에 대해서 별거 없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베터리에 대해서 깊게 알려고 하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리고 베터리 플러스,마이너스를 강조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선을 잘못 연결하면 베터리가

  폭발할수가 있습니다

  베터리가 폭발하면 당연히 인명피해가 일어나겠죠 -.-;;

 

  베터리가 방전 되어서 점프선을 연결해서 시동 걸었을경우 최소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운행을 하시거나

  시동을 걸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바로 시동끄면 재 시동시 시동이 안걸릴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베터리가 방전 되어서 시동이 겔겔겔 거린다고 계속 키 돌리고 있으면 그나마 남아있던 베터리 소진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결론 : 베터리 방전 자주 시키면 신품 베터리라도 수명이 줄어든 다는점 꼭꼭 잊지 마세요!!!

 

 

  시간날때마다 예방정비 자료 사진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울레동 횐님들 자료 보시고 정비 잘 하고 다니셔서

   레조 오랫동안 아껴 주시길 바래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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